[갑호비상 뜻] 탄핵심판 선고일, 전국 경찰 가장 높은 단계 비상근무 체제
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갑호비상 뜻] 탄핵심판 선고일, 전국 경찰 가장 높은 단계 비상근무 체제

by 인포맨119 2025. 4. 4.

갑호비상
갑호비상

 

4월 4일 오전 0시부로 전국 경찰에 '갑호비상'이 발령되었습니다. 헌법재판소에서 탄핵심판 선고가 내려지는 이날 전국 경찰은 경찰력의 100%를 동원할 수 있는 가장 높은 단계의 비상근무 체제로 전환했습니다. 전국에 기동대 338개 부대 2만여 명을 배치하고, 서울 지역에 60%가 넘는 210개 부대 약 14000명을 투입했습니다.

 

헌법재판관 9명 임기 및 프로필

 

갑호비상에 따라 경찰관들은 연차휴가가 억제되고 지휘관과 참모진은 지휘선상에 위치해 비상연락 체계를 유지하게 됩니다.

 

 

 

1. 전국 경찰 '갑호비상'

경찰-갑호비상경찰-갑호비상2경찰-갑호비상3
전국 경찰 '갑호비상'

1. 비상근무체계

구분 내용
갑호비상 최고 단계의 비상근무체계로 전 경찰력이 즉시 출동해 비상근무합니다. 전시가 아닌 경우에는 대통령 선거 당일이나 대통령 선거 일주일 전 수도권 일부 지역에 발령될 수 있고, 국가간 정상회담 등 주요 행사가 개최될 경우에 행사지역에 발령됩니다.
을호비상 연가를 중지하고 가용 가능한 경찰력 50%까지 동원이 가능합니다. 전시가 아닌 경우에는 대간첩작전, 대통령 선거 일주일 전 수도권 지역과 유력 대선 주자의 유세 지역, 국가간 정상 회담 등 주요 행사가 진행되는 동안 주변 지역에 발령됩니다.
병호비상 가용 가능한 경찰력의 30%까지 동원 가능합니다. 지휘관과 참모는 원칙적으로 정위치 또는 지휘선상에 위치해야 합니다. 전시 상황이 아닐 경우에는 대선 한 달 전 전 지역에 발령됩니다. 
경계강화 별도의 경찰력 동원은 없이 평상시보다 치안 활동을 강화합니다.
작전준비태세 경계 강화를 발령하기 이전에 별도의 경력 동원 없이 발령할 수 있습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