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bc 여론조사] '낙동강 벨트' 5곳 김두관vs김태호 김정호vs조해진 지지율
본문 바로가기
정치·시사

[jtbc 여론조사] '낙동강 벨트' 5곳 김두관vs김태호 김정호vs조해진 지지율

by 인포맨119 2024. 3. 15.

낙동강벨트-여론조사
jtbc 낙동강 벨트 여론조사

'낙동강 벨트' 김두관vs김태호 전재수vs서병수

여야가 4월 총선을 승리로 이끌기 위해 공을 들이고 있는 지역이 바로 부산과 경남에 위치해 있는 일명 '낙동강 벨트'입니다. PK 지역은 전통적으로 보수세가 강한 지역이지만 더불어민주당이 오랜 시간 터를 다진 낙동강 벨트 지역의 분위기는 사뭇 다릅니다.  

 

낙동강 벨트에 속한 선거구는 총 10개입니다. 부산에는 사하갑, 사하을, 사상, 북구갑, 북구을, 강서가 속하고, 경남에는 김해갑과 김해을, 양산갑, 양산을이 해당됩니다. jtbc는 이번에 부산 사하갑과 사상, 북구갑, 경남 김해을과 양산을 5곳을 조사해 14일 보도했습니다.

 

조사 지역 중 4곳은 민주당이 현역으로 있는 선거구입니다. 이번 조사 결과에서도 경남 양산을과 김해을, 부산 북갑에서 민주당 후보가 우세를 보였습니다.

 

민주당 비례대표 후보 20명 명단

▲민주당 비례대표 추천 20명 명단

 

 

1. 낙동강 벨트 여론조사

낙동강벨트-여론조사
낙동강 벨트 여조<캡처=jtbc>

 

경남 양산을 선거구에서는 경남지사를 지낸 두 후보가 맞붙었습니다. 민주당 김두관 후보가 45%를 얻었고, 산청함양거창합천에서 지역구를 옮긴 국민의힘 김태호 후보는 38%를 얻어 오차범위에 살짝 걸치는 7%p의 격차를 보이고 있습니다.

 

경남 김해을에는 현역인 김정호 민주당 의원과 밀양의령함안창녕에서 지역구를 이동해 출마한 국민의힘 조해진 의원이 대결합니다. 이번 조사 결과를 보면 김정호 후보가 49%를 얻어, 33%를 얻는데 그친 조해진 후보를 오차범위 밖인 16%p 격차를 크게 앞서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서울시 48개 선거구 여야 대진표

 

 

 

부산 북갑에서는 현역인 민주당 전재수 의원과 지역구를 옮긴 국민의힘 서병수 의원이 한판승부를 벌일 예정입니다. 국민의힘은 이 지역 탈환을 위해 부산시장 출신이자 5선 중진은 서 의원을 전략공천 했지만 녹록지 않은 상황입니다.

 

이번 조사에서도 전재수 의원이 47%를 얻었고, 서병수 의원은 38%를 얻는데 그쳤습니다. 두 후보의 격차는 9%p로 오차범위 밖이었습니다. 

 

부산사하갑-최인호-이성권-지지율
부산 사하갑 최인호vs이인호<캡처=jtbc>

 

▶부산 수영구 장예찬 vs 유동철

 

부산 사하갑은 현역인 민주당 최인호 의원에게 국민의힘 이성권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이 도전장을 던졌습니다. 이번 조사결과에서는 최인호 의원이 50%를 얻어, 35%의 지지를 받은 이 전 부시장을 15%p 차이로 크게 앞섰습니다. 

 

이번 조사에서 가장 치열한 접전을 벌인 곳은 부산 사상 선거구입니다. 이 지역에는 현역인 국민의힘 장제원 의원이 불출마하며 측근인 김대식 전 민주평통 사무처장을 출마시킨 곳입니다. 민주당에서는 배재정 전 의원이 출마했습니다.

 

조사 결과에서 배재정 전 의원은 39%를 얻었고, 김대식 전 사무처장은 40%의 지지율을 기록했습니다. 두 후보의 지지율 격차는 1%였습니다. 오차범위 내에서 초박빙 승부를 벌이고 있습니다. 다만 당성 가능성은 27% : 40%로 김 전 사무처장이 오차범위 밖에서 앞서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조사개요
jtbc여론조사 개요

 

이번 여론조사는 jtbc가 메타보이스(주)에 의뢰해 부산 사하갑, 사상, 북구갑, 경남 김해을, 양산을 5개 선거구 거주 만 18세 이상 남녀 503명~516명을 대상으로 3월 12~13일까지 실시했습니다. 조사방법은 통신 3사 제공 무선가상번호 활용 CATI 전화면접조사입니다. 응답률은 지역별 10~15.8%입니다. 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는 ±4.3~4.4% 포인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됩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