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여론조사] 인천 계양을 이재명 vs 원희룡 및 분당을 김병욱 vs 김은혜
본문 바로가기
정치·시사

[KBS 여론조사] 인천 계양을 이재명 vs 원희룡 및 분당을 김병욱 vs 김은혜

by 인포맨119 2024. 2. 21.

 

kbs-여론조사-이재명-원희룡-분당을-김병욱-김은혜

양을 이재명vs원희룡...분당을 김병욱vs김은혜

오는 4월 총선이 50여 일 앞으로 다가 온 가운데 주요 격전지에 대해 KBS가 한국리서치에 의뢰해 2월 17~19일 출마가 예상되는 후보들을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실시했습니다. 조사 대상 지역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국민의힘 원희룡 전 국토교통부 장관이 맞붙는 인천 계양을과 민주당 김병욱 의원과 대통령실 출신인 국민의힘 김은혜 전 홍보수석의 대결이 예상되는 경기 분당을 등 6곳입니다.

 

 

 

1. 계양을 이재명vs원희룡

계양을-이재명-원희룡-여론조사
이재명 vs 원희룡<캡처KBS>

 

이번 4.10 총선에서 가장 관심을 모으고 있는 지역이 바로 인천 계양을 선거구입니다. '명룡대전'이라고도 불리고 있는 이 대결은 이재명 대표의 지역구이기도 합니다. 이번 조사에서 이재명 대표가 44%를 얻어 34% 지지율에 그친 원희룡 전 장관을 10% p 차이로 앞서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kbs-인천-계양을-정당-지지율
인천 계양을 정당 지지도<캡처=KBS>

 

▶계양을 이재명 vs 원희룡 조사

팬앤마이크 인천 계양을 여론조사 결과

 

당선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서는 이 대표의 당선 가능성이 높다는 응답이 53%였고, 원 전 장관을 당선 가능성을 높게 본 응답자는 31%였습니다. 

 

이 지역 정당 지지도는 민주당 41%, 국민의힘 33%, 녹색정의당 2%, 개혁신당 3%, 그 외 정당 4%, 지지정당 없음이 17%였습니다. '정부를 견제하기 위해 야당에 힘을 실어줘야 한다'는 응답이 52%, '현 정부를 지원하기 위해 여당에 힘을 실어줘야 한다'는 의견은 39%였습니다.

 

▶차기대선 이재명vs한동훈 조사

한국갤럽 여론조사 차기 대선 지지율

 

 

2. 분당을 김병욱vs김은혜

분당을-김병욱-김은혜-여론조사
김병욱 vs 김은혜<캡처=KBS>

 

경기 분당을은 더불어민주당 김병욱 의원이 3선에 도전하는 지역입니다. 김 의원을 상대로 국민의힘의 상대는 아직 확정되니 않은 상태입니다. 국민의힘에서는 김은혜 전 대통령실 홍보수석과 김민수 중앙당 대변인의 경선을 예고한 상황입니다.

 

이번 KBS 조사에서는 김병욱 의원과 김은혜 전 홍보수석의 가상대결을 놓고 분당을에 거주하는 유권자를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했습니다. 그 결과 김병욱 36%, 김은혜 36%로 초접전 양상을 보였습니다.

 

경기-분당을-정당지지율
분당을 정당 지지율<캡처=KBS>

 

서울 동작을·중성동갑 KBS 조사

나경원vs이수진·추미애/윤희숙vs임종석·추미애

국민의힘 17곳 경선 대진표 보기

경기 분당을/서울 마포갑/서울 중성동을 등 17곳

 

김병욱 의원과 김은혜 전 홍보수석이 지지율이 각각 36%로 우열을 가리기 힘든 상황에서 이 지역 정당 지지율을 살펴보면, 민주당 29%, 국민의힘 41%로 나타났습니다. 국민의힘이 12% p 차이로 민주당에 앞선 상황입니다. 녹색정의당 1%, 개혁신당 7%, 그 외 정당 2%, 지지정당 없음이 18%, 모름과 무응답이 2%였습니다.

 

향후 이 지역의 민심의 흐름은 국민의힘과 민주당 간 12% p 차이의 지지율이 어떻게 작용할지, 그리고 '지지정당이 없다'는 무당층의 표심이 어느 쪽으로 향할지에 따라 승패가 갈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번 여론조사는 kbs가 한국리서치에 의뢰해 전국 6개 지역구 유권자 500~518명을 대상으로 실시했습니다. 조사 기간은 17~19일까지 사흘간 실시했고, 표본오차는 95% 신뢰 수준에 ±4.4% 포인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됩니다.

 

총선시민네트워크 공천반대 명단 현역 35명

 

총선시민네트워크 1차 공천반대 명단 현역 의원 35명 발표

총선시민네트워크 1차 공천반대 명단 발표 100여 개 시민단체가 연대해 출범한 '2024총선시민네트워크'(총선넷)는 4월 총선을 앞두고 공천 부적격자 명단을 19일 발표했습니다. 공천 반대 기준은

infoman119.com

 

 

 

그리드형